본문 바로가기

난감한 여행들

100904 도쿄-오사카-후쿠오카 JR 고속버스 노선:東京-大阪-福岡のJR高速バス路線

 10년09월04일. 한국의 추석 연휴와 일본의 연휴 기간이 겹치면서 저렴한 항공권 구하기가 힘들어서 여행을 겸해 배로 돌아가려고 준비하던 중, 운 좋게 50명 한정 세일의 9,800엔 왕복 항공권(3박4일, 유류세 등을 포함한 실제 가격 17,410엔)을 구해버려서 필요 없게 되어버린 도쿄-오사카-후쿠오카 구간의 JR 고속버스 노선 정리.


오오타키(大多喜町、たけゆらの里) - 도쿄역(東京駅) 구간

케이세이 버스(京成バス)
약 2시간
편도 2,000엔
학교 버스 + JR 고이역(五井駅)
약 2시간
편도 950엔

 학교에서 고이역(五井駅)까지 제공하는 버스를 이용해서 가면 저렴하게 이동 가능하다.

 링크 :: 케이세이 버스(京成バス) 시간표


도쿄역(東京駅) - 오사카역(大阪駅) 구간

JR 버스 프리미엄 드림
약 8시간
 편도 6,200~3,300엔
넓은 3열 좌석, 2층
JR 버스 드림 약 8시간
 편도 4,300~1,700엔
넓은 3열 좌석, 2층
JR 버스 청춘 드림
약 8시간
 편도 2,500~2,250엔
 1층차과 2층차 두종류
JR 버스 청춘 에코 드림
약 8시간
 편도 2,150~1,750엔
 2층, 4열 좌석
JR 버스 초저렴 청춘
약 8시간
 편도 2,150~1,750엔
 화장실 없는 4열 좌석

 위의 표는 모두 도쿄역에서 출발하는 JR 버스의 야간 도쿄역-오사카역 구간이 기준이다.

 각 등급에서 중앙(中央)이라는 단어가 붙은 녀석은 신주쿠역(新宿駅)에서 출발한다.

 각 등급에서 레이디스(レディース)라는 단어가 붙은 녀석은 당연히 여성 전용이다.

 JR 버스 프리미엄 드림은 프리미엄 드림호(プレミアムドリーム号), 프리미엄 중앙 드림호(プレミアム中央ドリーム号), 프리미엄 레이디스 드림호(プレミアムレディースドリーム号)를 말한다.

 JR 버스 드림은 드림호(ドリーム号), 중앙 드림호(ドリーム号), 레이디스 드림호(レディースドリーム号)를 말한다.

 JR 버스 청춘 드림은 청춘 드림호(青春ドリーム号). 청춘 중앙 드림호(青春中央ドリーム号), 청춘 레이디스 드림호(青春レディースドリーム号)를 말한다.

 JR 버스 청춘 에코 드림은 청춘 에코 드림호(青春エコドリーム号), 청춘 중앙 에코 드림호(青春中央エコドリーム号)를 말한다.

 JR 버스 초저렴 청춘은 초저렴 청춘호(超得割 青春号) 하나밖에 없다.

 링크1 :: JR 버스 관동(関東)지역 도쿄 - 오사카 야간 노선 시간표

 링크2 :: JR 버스 관동(関東)지역 도쿄 - 오사카 야간 노선 요금 및 버스 소개
 
 ▽ 아래는 시간표 설명.


 (休) 표시가 붙어 있는 정류장에서 휴게를 위한 정차를 한다. (시간이 적혀 있는 경우에 한정)


 운행 요일 또는 기간이 정해져 있는 노선이 있으니, 주의.

 버스 내부 화장실의 유무가 중요할지도 모르겠다.


 위의 표에서 () 안의 요금이 편도 요금으로 기간 등급과 빠른 예약에 따른 요금 차이가 크다.

 대부분 학생 할인이 불가능하니 유학생이라면 빠른 예약 할인을 노리자.


 S부터 C까지 나누어져 있는 기간 등급은 위의 표나 링크를 참고. (11월 이후는 알아서...)

 링크 :: JR 버스 관동(関東)지역 도쿄 - 오사카 기간 등급 구분


오사카역(大阪駅) - 후쿠오카(福岡) 구간

산요우도 낮 특급 하카타
약 8시간 30분
편도 7,000엔
3열, 2층, 화장실 있음

 설명이 거의 필요없는 오사카 - 후쿠오카 구간의 JR 고속버스 노선. (이거 달랑 하나다)

 산요우도 대낮 특급 하카타 호(山陽道昼特急博多号)라는 쓸데없이 긴 이름을 가진 이 노선은 오사카에서 오전 9시 30분에 출발하는 버스와 후쿠오카의 하카타역(博多駅)에서 오전 9시 5분에 출발하는 버스가 전부. 야간 버스 없다. 어느쪽이든 아침 9시에 출발해서 저녁 7시가 다되어 도착한다는 눈물나게 멋진 운행 시간을 자랑한다.

 게다가 비싸지.


 그나마 장점이라고 한다면, 정류장인 하카타역(博多駅)이 고려훼리의 뉴 카멜리아, 미래고속의 코비/비틀이 정박하는 하카타 국제 여객 터미널과 가깝다는 것 정도.


 가깝다고 해봐야, 코비/비틀이 오후 4시 출항이고 뉴 카멜리아가 오전 12시 30분 출항이니 다음 날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것은 변함없다.

 링크 :: JR 버스 산요우도 낮 특급 하카타(山陽道昼特急博多)


덧1) 일본을 여행하는 사람들이 곧잘 사용한다는 JR 프리 패스류의 티켓을 유학생들은 사용 못 하기에 이 용을 쓰는게다. (비싸기도 하고...)

덧2) 너무나도 강력해서 봉인했지만, 청춘 18 티켓을 사용하면 위의 모든 구간을 2,300엔에 주파 가능하다. (기간 한정...)

덧3) 추가로 한국어가 제공되는 버스 회사 링크 :: Heisei Tour 일본 야간 버스 위의 노선 대부분을 제공하고 있고, 빠른 예약이 아닌 통상 운임이라면 이쪽이 더 저렴하다.

덧4) 오사카를 경유하지 않고 도쿄 - 후쿠오카를 직행하는 다른 회사들의 노선도 있다. 예를 들어 서일본철도주식회사(西日本鉄道株式会社)의 야간버스. 링크 :: 니시테츠 고속버스 하카타호(西鉄高速バスはかた号) 약 14시간 30분의 장거리 노선이지만, 8,000엔 정도의 저렴한 가격에 도쿄에서 후쿠오카까지 이동할 수 있다.